본문 바로가기
중요한 건강 정보

폐암 초기증상 9가지

by 오드리 햇반 2022. 6. 2.

오늘은 폐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암은 재발과 전이까지의 빈도도 잦은지라 완치가 어렵다고 하며 폐암 발병 초기에는 거의 증상이 없을 수가 있어 수술이 불가능한 3기, 혹은 4기에 주로 진단된다고 합니다. 폐암 4기에 이르게 되면 5년 생존률이 30% 대로 떨어지게 된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폐암은 암 질환자 중 사망자 비율이 가장 높다고 하네요. 폐암은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경우 생존률이 70~90%에 이르므로 초기 증상을 빨리 자각하고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암이미지


폐암?

폐암이란 폐에 발생한 악성 종양을 의미합니다. 정확하게는 폐를 구성하는 조직(기관지, 세기관지, 폐포 등)에서 기원한 원발성 폐암과 다른 자기에서 생겨나서 폐로 전이된 전이성 폐암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흔히 폐암은 흡연자들의 질병으로 알려져있는데요. 하지만 평생 흡연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폐암에 걸린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통계를 보면 폐암 환자 중에 비흡연자는 30%가 넘는다고 합니다.


폐암 원인

폐암의 공통 위험요소로 손꼽히는 원인으로 흡연이 있습니다.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십몇 배는 더 폐암 발병확률이 높다고 하며 어느정도 기간 동안 흡연했는지에 따라 폐암 발생확률은 더욱 더 높아집니다. 흡연자라고 해도 금연을 하게 되면 폐암 발병확률이 급격히 떨어진다고 하니 폐암이 걱정되신다면 가장 먼저 금연은 필수입니다.


간접흡연 외에도 공사장과 같은 곳에서 미세먼지나 석면, 비소, 라돈, 카드뮴 등 인체에 해로운 성분에 노출되는 환경적 요인으로 폐암이 발병할 수 있고 유전적 요인으로도 폐암이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가족 중 폐암을 앓았던 분들이 있다면 그렇지 않은 분들에 비해 2배 가량 더 폐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하는데요 이렇듯 폐암은 나도 모르는 새에 발병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몸 상태를 자주 체크하여 폐암을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
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


폐암 초기증상


1. 폐암 초기증상 - 기침

기침은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폐암 초기증상입니다. 기침은 감기나 기관지염, 천식 등 다른 호흡기 질환에서도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지속적으로 기침 증상이 있다면 폐암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감기부터 폐암까지 기침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3주 이내에 사라지는 급성 기침은 주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일시적인 증상이지만 기침이 오래 지속되면 갑상샘암, 후두암, 폐암이 진행된 상태일 수 있습니다. 3주 이상 기침이 멎지 않는다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 치료하시는게 좋겠습니다.


2. 폐암 초기증상 - 만성피로

폐암 초기증상으로 피로가 풀리지 않아 만성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보통 간이 건강하지 않으면 피로회복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 폐에 생긴 암세포가 주변에까지 전이되며 다른 장기들의 기능을 억제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 피로라고 생각하고 영양제만 섭취하지마시고 꼭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
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


3. 폐암 초기증상 - 흉통

폐암의 초기증상 중에는 흉통이 있습니다. 위치에 따라 요통으로도 진행이 되기도 하는데요 흉통이 생기는 경우는 폐의 가장자리에 폐암이 발생할 때 나타납니다. 흉막에 암이 인접해 위치하게 되면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흉통을 느끼게 되며 폐암이 갈비뼈나 다른 부위로도 전이될 경우에도 흉통이 발생하고 요통으로도 발전 할 수 있습니다.


4. 폐암 초기증상 - 두통과 구토

폐에 있는 암세포가 주변에 전이되기 시작하여 뇌에까지 들어가면 두통이 심해진다고 합니다. 두통은 대부분 현대인들이 느끼지만 두통과 함께 식욕 부진과 구토 증상까지 발생하면 폐암 초기증상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겠습니다.

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
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


5. 폐암 초기증상 - 체중감소

폐암을 의심할 수 있는 폐암 초기 증상은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입맛이 떨어지고 전신 위약감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체중이 갑자기 감소할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 식사량을 줄인다던가 식단 관리를 하지 않았는데도 평소 체중의 5% 이상의 체중 감소가 있다면 검진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세포보다 성장 속도가 빠른 암세포는 많은 에 너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암세포의 성장에 따라 체중감소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6개월 내에 10kg 이상 체중이 줄거나 체중의 10% 이상이 감소했다면 폐암 초기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6. 폐암 초기증상 - 목소리 변화

일반적으로 성대도 노화가 되며 목소리가 쉬기도 하지만 폐암 초기증상으로 목소리가 변하는 것은 마른 쉰 목소리로 듣는 사람들이 듣기가 힘든 소리입니다. 성대를 조절하는 곳이 기관지와 폐 사이에 있는데 이곳에 암세포가 발생하여 목소리가 변하기 때문에 마른 쉰 목소리가 난다면 병원에 가봐야겠습니다.

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
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


7. 폐암 초기증상 - 호흡 곤란

폐암 환자의 25%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상으로 호흡곤란이 일어나는 이유는 다발성 폐전이가 폐 양쪽에서 발견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고 폐암과 더불어 악성 흉수가 동반되는 경우 발생합니다. 평소와 다르게 숨이 차는 느낌이 들면서 숨을 들이쉬고 내쉴때 쌕쌕 거리는 소리나 나온다면 폐암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8. 폐암 초기증상 - 객혈

기침을 할 때 피를 토하거나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침을 할 때 피가 나오는 것은 단순한 증상이 아니기에 객혈 증상이 나타나면곧바로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야합니다.


9. 폐암 초기증상 - 상대정맥 증후군

상대정맥증후군 이란 상대정맥 주위에 폐암이 생겨서 상대정맥을 압박할 때 생기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혈액순환 장애가 생겨서 머리와 팔이 심하게 붓게 되고, 호흡곤란, 가슴 정맥 돌출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
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


폐암 예방법

흡연을 하지 않더라도 폐암을 걸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상황을 막기 위한 예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먼저 요리를 하실 때는 연기를 실내에 들고 있는 것보단 환기를 하셔서 내보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조리 방법으로는 굽거나 튀기는 것보단 찌거나 삶아서 요리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구우실 때는 타지 않도록 해주세요. 음식이 타면 발생하게 되는 유해물질이 있는데 그것을 그걸 흡입하게 되면 폐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폐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모든 것의 중심이 되는 것은 바로 건강입니다. 위 내용 참고하셔서 건강 지키시고 행복한 생활 하시기를 바랍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

역류성 식도염 증상 &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당뇨병 초기증상 & 당뇨에 좋은 과일

췌장암 초기증상 알아둬야 하는 이유

 

 

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
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폐암이미지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