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요한 건강 정보

파킨슨병 초기 증상 및 치료법

by 오드리 햇반 2022. 6. 16.

나이가 들면 많은 분들이 두려워 하는 병이 치매 등의 뇌 질환일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파킨슨병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킨슨병이미지
파킨슨병 초기 증상


파킨슨병이란?

파킨슨병이란, 퇴행성 뇌 질환으로 알츠하이머, 치매 다음으로 자주 발생하는 뇌 관련 질병으로 1817년 영국 병리학자 파킨슨이 보고 하여 그의 이름을 따서 병의 이름이 결정되었다고 합니다.파킨슨병에 걸릴 경우 보통은 40세 이후로 첫 증상이 나타나고 50세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30세 이전에는 매우 드물지만 유전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파킨슨병은 진행성 질환으로 증상이 계속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기 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파킨슨병은 아직 완치가 가능한 질환은 아니지만 조기 발견과 치료를 통해 증상 악화를 방지하고 증상이 개선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파킨슨병 원인

파킨슨병은 도파민 분비 신경 세포의 소실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도파민이란 뇌의 신경세포에서 만들어지는 물질로 세포와 세포 간의 신호를 전달하는데 이용되는 신경 전달 물질 중 하나로 이 도파민이 감소함에 따라 파킨슨병이 걸린다고 하는데 이 도파민 세포가 감소하는 이유는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일부 파킨슨 환자는 파킨슨병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있고 이러한 가족들 중 일부에서는 유전자 이상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또 최근에는 파킨슨병이 수면 때문에 일어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
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
파킨슨병 초기 증상


파킨슨병 초기 증상


1. 떨림 증상

떨림은 파킨슨병의 흔한 증상입니다. 손가락, 손, 발에 경련이나 떨림과 함께 경미할 수 있습니다.떨림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파킨슨병의 초기 단계에서 떨림을 알아차리는 유일한 사람일 가능성이 더 큽니다. 대조적으로, 손이 더 안정적인 사람들은 운동 장애가 더 명백해지는 질병의 후기 단계까지 떨림을 알아차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태가 진행됨에 따라 떨림이 악화되어 다른 사람들에게 눈에 띄게 됩니다. 신체를 쉬어주고 있는 시간에는 손이 떨리게 되지만 손으로 물건을 잡는 행위 등을 할 때에는 떨림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파킨슨병 초기 증상이라고 볼 수 있어요.


2. 서동증

서동증이란 움직이는 모든 것이 느려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몸의 행동뿐만 아니라 말을 할 때에도 느려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얼굴 표정도 사라지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있다면 파킨슨병을 의심해볼 수 있겠습니다.

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
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
파킨슨병 초기 증상


3. 표정 변화

파킨슨병은 멈춤과 억양과 같은 말하기 패턴, 눈 움직임을 포함한 자연스러운 표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걷기와 균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다 근육이 점점 더 굳어지게 되면 신체가 앞으로 기울게 되면서 걸을 때 손을 흔들지 않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이에 따라 얼굴 근육도 경직되며 평소와 다른 표정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잘 웃던 분이 얼굴 표정이 없어지게 되면서 점점 표정이 굳어지게 된다면 파킨슨병 초기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더불어 눈 깜빡임 횟수가 줄어들수도 있습니다.


4. 목소리 변화

파킨슨병은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나지만 가장 눈에 띄는 것 중 하나는 사람들이 말을 포함하여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환자가 자신에게 자연스럽지 않은 동작을 암기할 수 있기 때문에 부자연스러운 언어 패턴을 개발할 수도 있습니다. 진행성 파킨슨병이 있는 사람은 언어가 흐릿할 수 있습니다. 파킨슨병 환자는 낮은 목소리 톤과 쉰 목소리와 같은 특징적인 증상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
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
파킨슨병 초기 증상


5. 불안증과 우울증

항상 불안하게 되고 초조한 현상을 보이며 예민하게 반응하고 짜증을 쉽게 내거나 흥분하는 경향 또한 파킨슨병 초기 증상일 수 있어요. 사는 것이 재미없게 느껴지게 되고 우울해 하거나 슬퍼하는 일이 많아질 수 있는데요 원래는 그런 성격이 아니었는데 쉽게 좌절하거나 다른 사람과 모든일에 대해 관심이 없어지는 경향을 보인다고 하네요.


식욕이 저하되거나 먹는 일에 관심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또한 수면장애를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파킨슨병으로 진행이 되기 이전에 많은 분들은 우울증이나 불안신경증과 같은 정신과적 질환에 걸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다 근육이 점점 더 굳어지게 되면 신체가 앞으로 기울게 되면서 걸을 때 손을 흔들지 않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이에 따라 얼굴 근육도 경직되며 평소와 다른 표정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잘 웃던 분이 얼굴 표정이 없어지게 되면서 점점 표정이 굳어지게 된다면 파킨슨병 초기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6. 균형 감각 이상

두 번째 파킨슨병 초기 증상은 균형 능력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뇌의 기능 중에는 인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도 있는데요 균형을 잡는 것이 어려워지게 되면 자주 넘어지게 되고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 많은 신경을 써야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을 가지고 있다면 파킨슨병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
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


7. 손글씨의 변화

글씨가 점점 작아지거나 알아보기 힘들어지는 것입니다. 파킨슨병 초기 증상에서 발현이 되는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글씨가 점차 작아지게 되고 나중에는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글씨가 엉망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글씨 쓰기가 힘들게 느껴지거나 다른 사람이 봤을 때 알아볼 수 없는 경우 신경과의 진료를 권유받기도 합니다. 때문에 해당 증상이 발현되는 경우 파킨슨병 초기 증상인지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와 상담을 추천드립니다.


8. 자세 불안

파킨슨병은 하루아침에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파킨슨병의 초기 증상은 균형의 부족과 떨림으로, 처음에는 약간 변하다가 빠르게 악화될 수 있습니다. 허리 부상을 입은 사람들은 치유 기간이 지나면 결국 회복되어 다시 곧게 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파킨슨병이 있는 사람들은 회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손상된 상태로 남아 있을 수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더 많은 이동성을 상실하게 합니다. 파킨슨병 환자의 경우 주로 노년층이 해당되는데 보행장애, 자세 불안정 등으로 인해서 넘어져 사망하게 경우가 파킨슨병이 있지 않으신 분들 대비 약 2배 가량 높다고 합니다.

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
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
파킨슨병 초기 증상


파킨슨병의 치료 방법

파킨슨병 치료에는 수술치료, 약물치료, 초음파 치료 등이 있는데 파킨슨병은 완치가 어려워 조금이라도 개선을 하는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 현재 가장 일반적인 치료는 약물치료로 레보도파라는 도파민을 보충하는 약물로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물치료의 경우 며칠 동안 복용하는 것이 아닌 장기적으로 계획하고 복용하여하고, 처음부터 많이 복용하게 되면 약으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하여야 합니다. 약물치료 시작 후 3~5년 뒤에 이상 운동증, 운동 요동 현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현재 '뇌심부 자극술' 이 가장 많이 시행되며, 뇌의 특정 부위에 전극을 삽입한 뒤 이를 체내에 이식된 전기자극기에 연결하여 뇌의 특정 부위를 계속하여 전기 자극하는 치료법입니다.

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
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파킨슨병이미지


파킨슨병 초기 증상과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의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항상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및 간수치 정상범위

췌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무엇?

시서스 효능 10가지 핵심 정보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