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요한 건강 정보

소변 색깔 - 주황색이면 안 좋은 곳은?

by 오드리 햇반 2022. 6. 7.

우리는 하루에도 몇번 씩 소변을 봅니다. 횟수가 너무 적거나 많아도 문제가 있는 것인데요, 소변의 색깔 역시 건강의 중요한 잣대가 됩니다. 오늘은 소변 색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소변색깔이미지


소변 색깔과 건강 상태

우리 몸에 이상이 생기면 다양한 방법으로 신호를 보내는데, 그중 하나가 소변입니다. 체내의 대사 과정을 거쳐 생성된 부산물들을 신장에서 거른 후, 물에 녹여서 배출하는 소변은 색깔, 양, 성분, 빈도 등을 통해서 건강의 이상 신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소변의 색깔은 엷은 노란색이나 노란색을 띠고 약간의 지린내가 나지만 그 외에는 거의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또한, 찌꺼기가 발견되지 않습니다. 소변 색에 따라 색이 변화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소변 색을 통해 어떤 건강상태인지를 확인해볼 수 있으니 살펴보세요.

소변색깔이미지소변색깔이미지소변색깔이미지


1. 소변 색깔 - 거품뇨

평소에 비해 소변에서 거품이 많이 나고 지속될 경우 요로감염, 사구체신염, 단백뇨, 고혈압, 힐관질환 등을 의심해보고 전문의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소변 색깔 - 침전물이 있는 소변

추운곳에서 소변을 보게 되면 하얀 침전물이 섞여 나오게 되는데 이는 탄산염이나 인산염으로 건강에는 지장이 없지만 정상적인 환경에서 흰색 침전물이 지속된다면 요로감염이나 전립선염 등 관련질환이 의심되기에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색깔이미지소변색깔이미지소변색깔이미지


3. 소변 색깔 - 뿌옇고 탁한 소변

소변색이 맑지 않고 뿌옇고 탁한 느낌이 난다면 세균이나 백혈구가 원인일 수 있어요. 즉 세균 감염이 원인으로 요로감염이나 방광염 등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4. 소변 색깔 - 주황색 소변

오줌에 주황색 또는 붉은 색이 느껴진다면 피가 오줌에 섞인 혈뇨일 수 있어요. 소변 색깔이 탁하다면 많은 양의 물이 부족하거나 간질환, 신장결석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드물지만 방광암이나 신장암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통증이 느껴지지 않고 혈뇨가 지속된다면 암일 가능성도 의심해야 합니다. 특히 냄새도 좋지 않다면 병원에 가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소변색깔이미지소변색깔이미지소변색깔이미지


5. 소변 색깔 - 맑은 노란색

투명하고 연한 노란색의 소변이라면 아주 건강한 상태로 수분도 적절하게 섭취하고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연한 노란색을 띠는 이유는 유로크롬이라는 색소때문이라고 합니다.


6. 소변 색깔 - 황갈색

황갈색은 노란색보다 진하면서 연한 갈색 기운이 느껴지는 색으로 호박색 또는 피부색과 유사한데요 이 색이 나타난다면 지금 수분이 매우 부족함을 나타내기 때문에 바로 물을 마셔주어야 합니다. 물을 충분히 마셨는데도 그럼에도 정상이 지속된다면 간질환(간염, 간경화, 간암, 황달, 담관석, 담관암 등)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어요.


7. 소변 색깔 - 진한 노란색

소변의 색이 진한 노란색을 보이는 경우는 비타민을 복용하거나 수분이 부족한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을 먹지 않았는데도 소변의 색깔이 지속적으로 진한 황색이라면 간경화,간염등 간 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소변색깔이미지소변색깔이미지소변색깔이미지


8. 소변 색깔 - 녹색

비타민B2와 같은 약물이나 색소가 든 음식을 섭취할 경우 연두색이나 녹색을 띠는 경우가 있으나 그렇지 않은데도 녹색 소변이 지속될 경우 간이나 담낭(쓸개) 관련 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9. 소변 색깔 - 암갈색

소변색이 암갈색인 경우는 간에 이상이 있을 경우 나타나는 증상으로 간염 등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간염인 경우는 황달, 발열, 전신권태 등의 증상이 동반되며 담도계 질환도 의심해봐야 한다. 정상인의 경우 다량의 땀배출시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10. 소변 색깔 - 무색

소변이 맑으면 건강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텐데요 소변 색깔이 무색 투명한 색상이라면 물을 과하게 마셔 신체에 좋지 않은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건강한 오줌 색인 맑은 노란색이 될때까지 물 섭취를 조금은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뇨를 조절해주는 항이뇨호르몬이 부족해서 생기는 증상인 '신장성 요붕증'을 의심 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신장성 요붕증은 탈수와 전해질 불균형의 증상을 보이는데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색깔이미지소변색깔이미지소변색깔이미지


소변 색깔이 나타내는 건강 상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사람이 많이 본 글

갑상선암 증상 대표적인 4가지는?

신장에 좋은 음식 및 신장에 안좋은 음식

프로폴리스 효능 및 복용법

 

반응형

댓글0